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
티스로티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포장이사 할려고 했습니다만, 처음에 여기저기 검색해보니 안된다는 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검색하다가 포장이사를 할 수 있다는 글을 보고 바로 해봤습니다.
아, 그 전에 한가지 주의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에 글을 발행하면 바로 트위터로 전송되게 해놨는데, 이 기능을 끄지 않고 티스토리 글을 가져왔더니 저의 트위터 팔로어들에게 트윗 폭탄을 안겨드리고 말았습니다. 팔로어들께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포장이사를 할 때나 그밖에 이것저것 포스트를 손볼 때는 이 기능을 꺼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를 트위터로 전송해주는 플러거인을 비활성화 하고 포장이사를 해야 트위터 팔로어들에게 트윗폭탄을 날리지 않게 된다.
포장이사를 하려면 먼저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티스토리/텍스트큐브 이사도구가 그것인데요 여기 가면 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와는 달리 ftp로 업로드해주면 끝입니다. 이녀석은 설치해도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제대로 설치됐다면 관리자 페이지 도구>가져오기에 TTXML이 보입니다. 이녀서이 티스토리/태터툴즈 포스트를 가져오는 도구입니다.
가져오기에서 TTXML 이녀석이 보이면 성공적으로 설지된 것이다.
이제 티스토리에 가서 자료를 백업 받습니다. 관리자 포스트 갯수나 사진 등에 따라 시간이 좀 걸립니다. 저는 5분쯤 기다리니 다 받더군요. 아, 자료 백업 받을 때 첨부파일 포함을 선택해주시면 사진까지 모조리 워드프레스 라이브러리에 추가해주는 것 같네요.(첨부파일 포함 안하고 워드프레스에서 가져와보지 않아서 단정지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티스토리 포스트를 백업 받을 때 첨부파일 포함으로 해주는 것이 좋을 듯하다.
백업 받은 것을 워드프레스에 가져와야겠죠.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백업받은 xml 파일을 ftp로 서버에 올려놓은 다음 가져오는 것이고, 하나는 파일을 바로 업로드 하면서 가져오는 것입니다.
저는 두가지 방법으로 다 해봤는데요, 둘 다 완벽하게 가져오지는 않더군요. 왜 그러느냐면, 두번 가져왔으니 모든 포스트가 2개씩 있어야 하는데, 1개만 있는 포스트가 1/3쯤 되더군요. 결국 두 방법 중 적어도 한가지 방법은 데이터를 전부 가져오지는 못했다는 결론이죠. 둘 다 그랬을 수도 있구요.
제가 백업받은 데이터는 65메가 정도 됐는데, 처음에는 ftp로 업로드 해서 가져왔습니다. 워드프레스 홈/wp-content/uploads 폴더에 xml 파일을 올려놓고 가져오기 하면 됩니다.
php.ini 파일 사이즈 설정으로 문제가 생긴 화면.
직접 xml을 업로드하려니 문제가 생겼습니다. 메모리 때문인데요 phpp.ini에서 post_max_size와 upload_max_filesize가 문제였습니다. 디폴트로 쓰고 있었는데 16m와 10m로 각각 돼 있더군요. 이걸 둘 다 100m로 고친 후 업로드하니 문제없이 가져왔습니다. 아, 이때도 시간이 5분 이상 걸렸습니다.
가져오기 성공한 화면. ftp 업로드나 직접 가져오기나 하여튼 가져오기 끝나고 나면 이처럼 목록이 죽 나온다.
이렇게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포장 이사가 끝났습니다. 가져와보니 카테고리가 맘에 안드는 게 제법 있습니다. 또 예전 티스토리에서 운영하면서 내 블로그 포스트 링크 시킨 것은 링크가 그대로 티스토리 블로그로 연결돼 있더군요. 발견하는대로 하나씩 고쳐나가야겠습니다. 따라서 당장 티스토리 블로그를 폐쇄할 수는 없겠네요.
회사에서 티스토리를 막는바람에 워드프레스로 옮길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치 저를 위해 써주신 포스트 같습니다. ㅎㅎㅎ 앞으로도 좋은 포스트 기대할께요
헉, 왜 티스토리를 막는대요? 무슨 회산지 몰라도 잘 이해가 안된다는… 하여튼 워드프레스로 옮기신다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운영해보니 티스토리/태터툴즈와는 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하나 하나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하구요.
와우~! 빠른 댓글!!! ㅋㅋㅋ RSS로 구독신청하려구 다시 왔더니 그사이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티스토리를 막은것은 담당자가 아무생각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다보니 일어난 일 같습니다. 아님 “블로그 하지 말고 일이나 열심히해라”라는 시대착오적인 생각때문일수도 있구요…..말단 사원이라 갈대 숲가서 욕하는 방법밖에 없네요… ” 임금님귀는 당나귀귀~~~!”
rss 구독까지 해주신다니 더욱 고맙습니다. 앞으로 워드프레스 안정화 시키거나 기능 추가하는 것에 대해서도 조금씩 포스팅 해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