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참모총장 사격자세 좀 보소

참, 아무리 전쟁나더라도 ‘소총 쏠 일’ 없을 육군참모총장이라지만 사격자세 한번 보세요. 지난번 국회 국방위에서 군 장성들이 군번줄 안걸고 나와 혼쫄 나더니, 육참총장 사격 자세가 저래서야 어찌 국민이 발 뻗고 자겠습니까.

오늘(2010년 7월 7일) 자 중앙일보 8면 종합면에 게재된 사진입니다.

문제의 사진만 확대해봤습니다.

사격에서 개머리판을 어깨에 대는 것을 ‘견착’이라고 하죠. 이거 제대로 안하면 어깨뼈 부러질 수 있습니다. 황 총장 저대로 사격하면 아마 어깨뼈 ‘아작’ 날겁니다.

사격할 때 안정적인 자세와 명중률을 높이려고 왼손으로는 총신을 가볍게 받쳐줍니다. 힘줘서 잡게 되면 힘이 들어가고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황 총장은 찬창을 꽉 움켜쥐고 있네요.

저 사람 아마 육사출신이겠죠? 육사에서는 사격 자세를 저렇게 가르쳐줄까요? 그건 아니겠죠?

황의돈 육참총장님, 기본부터 충실하세요 !!!

아, 그리고 이 사진 촬영하고 지면에 편집한 중앙일보 기자님. 혹시 여기자라서 사격 안해봤다면 모를까, 사격 해본 사람이라면 이런 사진 이렇게 크게 쓴 까닭은 황의돈 육참총장을 망신주려는 깊은 뜻이 있었기 때문이겠죠?

디지로그

경남도민일보에서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체육부에 와서 경남FC, 내셔널리그 등 축구를 담당하고, 겨울시즌에는 창원LG세이커스 농구도 담당합니다. 물론 전국체전이나 각종 아마추어나 학교스포츠도 맡아 합니다. 원래는 뉴미디어, IT 등에 관심이 많고, 그에 따른 글을 많이 썼습니다.

24 Responses

  1. ㅋㅋㅋ 댓글:

    한참 지난 포스팅이지만 웃겨서 글좀 남기고 갈께욬ㅋㅋㅋ
    기본이란게 있다니 그럼 뭐 참모총장은 탱크도 운전 할 줄 알고 모든나라 총 다 쏠줄 알아야 되나ㅋㅋㅋ
    그럼 님은 기본적으로 뭘 그리 많이 할 줄 아시나?ㅋㅋ오래 하면 무조건 다 할 줄 알아야 한다는 님의 그 대단한 논리는 어디서 나온건짘ㅋㅋㅋㅋㅋㅋㅋㅋ님은 저보다 더 오래 살았으니 달리기도 잘하고 노래도 잘부르고 여자도 잘 꼬시고 돈도 많이 버시겠네요?ㅋㅋ 군대 갔다왔으면 다 알텐데;;저분들이 전쟁나면 뭐 하는지는 지휘권자가 땅개도 아니고 다 알고 있어야 하나? 대가리 빠가지겠네 아주 저자리 갈라면ㅋㅋㅋㅋㅋ무식함을 들어낼라면 그냥 들어내셈 이따구 글로 빙빙 돌려서 나는 병신이다 광고 하지 말고ㅋㅋㅋ그리고 내가 박격포라서 K1썻었는데 저렇게 쏴도 아~무~ 상~관~없~음~ K1 쏴보기나 함?ㅋㅋㅋㅋㅋK1 K2합쳐서 쏠 수 있는것도 모르지?ㅋㅋㅋ

  2. ㅁㄴㅇㄻㄴㅇㄹ 댓글:

    별 개소릴 다보네 내가 60M이라 k1이랑 k2 1000발 이상 쏴봐서 아는데 k1 저렇게 쏴도 아무 문제 없다. 어짜피 5.56은 소구경탄이라 반동도 적고 실제로 k1 완전견착 하면 서서쏴 할떄 자세 엉성해짐 조준도 느리고. 나도 저렇게 쐈는데 믿거나 말거나 특등사수 항상 했다. 설마하니 참모총장이 총쏘는것도 모르겠냐

    • 정성인 Seongin Jeong 댓글:

      그래 앞으로 총 쏠 일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총 쏠일 있음 계속 그렇게 쏘슈 ㅋ

    • 정성인 Seongin Jeong 댓글:

      아, 글고 저렇게 쏘면 안된다는 건, 현역 훈련소 장교(사격훈련 담당)에게 조언을 들었음. 명색이 기자인데 기분대로 감정대로 글 쓰겠수? 적어도 팩트 확인은 기본이라능… 현역시절 저렇게 총 쐈다면 아마 피티체조니 뭐니 해서 욕좀 봤을낀데 ㅋ

  3. Njk9654 댓글:

    시뮬레이션 사격훈련이라고 사진에 멘트가 있구먼 뭔 헛소리로 한나라의 육군참모총장을 험담하는겨?….이글쓴 넘도 색갈이 뻔하구먼…ㅉㅉㅉㅉ

  4. Njk9654 댓글:

    시뮬레이션 사격훈련이라고 사진에 멘트가 있구먼 뭔 헛소리로 한나라의 육군참모총장을 험담하는겨?….이글쓴 넘도 색갈이 뻔하구먼…ㅉㅉㅉㅉ

    • 정성인 댓글:

      스스로는 모기 눈물만한 콘텐츠도 생산하지 못하고 남의 콘텐츠 도둑질이나 하는 못난이들이 대체로 악플이나 달고 그러지요. 남 욕을 하더라도 나름대로 논리를 갖춰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이렇게 악플 달고 다니는 것보다는 백배 천배 당신 생각에 동조하는 사람을 늘이는 길이라는 걸 알기나 할랑가 에혀~

    • 헐.... 댓글:

      시물레이션이면 총저렇게 잡아도 된다냐?

      • 아효 무식한것들아 댓글:

        저게바로 면착자세란거다 못배운것들아ㅉㅉ 현대에 소구경고속탄들이 판을치고 시가전같이 엄폐물이 많은곳에서 싸우니까 피탄범위하고 활동을 유리하게하려고 저런자세를쓰는거다 진심알고나좀까라 부끄러운줄알라고

      • 정성인 Seongin Jeong 댓글:

        ㅋㅋㅋ ‘면착’ 자세. 글쵸 저렇게 얼굴에 바짝 붙여 쏘는 것이 ‘면착 자세’인가 보군요. 그렇다면 그 옆 박성규 교육사령관이야 말로 엉터리군요. 저렇게 ‘면착’ 안하고 ‘견착’했으니 말입니다. 지금 시대가 소구경고속탄들이 판을 치고 시가전 같이 엄폐물이 많은 곳에서 싸우니까 피탄범위하고 활동을 유리하게 하려고 ‘면착’자세로 사격을 해야하는데, 명색이 교육사령관이라는 작자가 육참총장도 몸소 ‘면착’ 자세 시범을 보이는데 시대에 안맞게 낡은 방식인 ‘견착’을 했으니 말입니다. 하기야 이젠 둘 다 그자리에 있지 않겠지만 말입니다. ㅋㅋ

  5. 1231 댓글:

    난 글쓴놈이 더 미필자 같은데? 다른놈들이 써놓은 글만 보고 그대로 포스팅 한거 아니냐 이말이지

    k1이 반동이 얼마나 된다고 어깨가 날아가나?? 파지법도 m16이나 k2처럼 잡는것도 아니고 탄창을 잡는게 k1에서는 더 효율적이다. 깔려면 알고 까던가 ㅋㅋㅋㅋ 육참총장을 아무나 시켜주는건줄 아냐??

  6. 1231 댓글:

    난 글쓴놈이 더 미필자 같은데? 다른놈들이 써놓은 글만 보고 그대로 포스팅 한거 아니냐 이말이지

    k1이 반동이 얼마나 된다고 어깨가 날아가나?? 파지법도 m16이나 k2처럼 잡는것도 아니고 탄창을 잡는게 k1에서는 더 효율적이다. 깔려면 알고 까던가 ㅋㅋㅋㅋ 육참총장을 아무나 시켜주는건줄 아냐??

  7. Rbs0356 댓글:

    어깨 견착은 확실히 잘못된게 맞지만 저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탄창이 아닌 탄창 삽입부를 잡고 있죠. 저 자세는 총과 몸을 더 가까이 밀착시킬 수 있어서 반동제어가 쉬워지고 좀 더 안정감있게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우리나라 군대에선 저렇게 쏘도록 가르치진 않지만요. 미군이나 기타 외국군대 사진을 보면 자주 등장하는 자세입니다. 뭐 그냥 그렇다는 겁니다…

  8. Rbs0356 댓글:

    어깨 견착은 확실히 잘못된게 맞지만 저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탄창이 아닌 탄창 삽입부를 잡고 있죠. 저 자세는 총과 몸을 더 가까이 밀착시킬 수 있어서 반동제어가 쉬워지고 좀 더 안정감있게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우리나라 군대에선 저렇게 쏘도록 가르치진 않지만요. 미군이나 기타 외국군대 사진을 보면 자주 등장하는 자세입니다. 뭐 그냥 그렇다는 겁니다…

  9. Asfagaf 댓글:

    말도 안되는소리 !
    아무리 총쓸일이 없다해도 기본이라는게 존제하는거 아니겠습니까 ?
    요즘 초딩들도 총 쏘는법 알고있어요. 근데, 4성단 군인이 소총하나 다룰줄 모르면 어찌합니까?
    감쌀게 있고 비판할게 있는겁니다. 너무 감싸지 마세요. 잘못한건 잘못한겁니다.

  10. alstjr 댓글:

    방위출신인듯 ㄷㄷ 잉여총장

  11. alstjr 댓글:

    방위출신인듯 ㄷㄷ 잉여총장

  12. kouno 댓글:

    아 한나라의 육군참모총장아나 되시는분이 소총견착방법을 모르는것도 있을수있는 일이되는 우리나라

  13. kouno 댓글:

    아 한나라의 육군참모총장아나 되시는분이 소총견착방법을 모르는것도 있을수있는 일이되는 우리나라

  14. Horus 댓글:

    아마 저 분은 K-1 소총으로 사격할 기회가 없었을텐데요.
    장교기 때문에 권총사격을 많이 했을꺼고, 저 분 교육받을 시기에는 아마 K-1 소총이 나오기 전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중령, 대령으로 올라가고 나서는 소총 쏠 일이 없죠.
    충분이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봅니다.

  15. Horus 댓글:

    아마 저 분은 K-1 소총으로 사격할 기회가 없었을텐데요.
    장교기 때문에 권총사격을 많이 했을꺼고, 저 분 교육받을 시기에는 아마 K-1 소총이 나오기 전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중령, 대령으로 올라가고 나서는 소총 쏠 일이 없죠.
    충분이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봅니다.

    • Asfagaf 댓글:

      말도 안되는소리 !
      아무리 총쓸일이 없다해도 기본이라는게 존제하는거 아니겠습니까 ?
      요즘 초딩들도 총 쏘는법 알고있어요. 근데, 4성단 군인이 소총하나 다룰줄 모르면 어찌합니까?
      감쌀게 있고 비판할게 있는겁니다. 너무 감싸지 마세요. 잘못한건 잘못한겁니다.

  16. jgija 댓글:

    [New Post] 육군 참모총장 사격자세 좀 보소 – via #twitoaster http://digilog4u.com/?p=2459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