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지만 강력한 WordPress Suffusion 테마

딱 마음에 드는 워드프레스 테마가 없어 이곳 저곳 기웃대던 중 우연히 Suffusion 테마를 발견하고 적용해 보았습니다. 제일 맘에 들었던 점은 심플하면서도 기능이 매우 다양하고 막강하다는 점이었습니다. 너무 많은 기능이 숨어있어 전부 테스트해보는데만도 한달은 족히 넘겨야 할 것 같네요.

워드프레스 테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테마 블로그도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아직 한글화가 안돼 있어 영어실력 짧은 내가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테마 설정 첫화면에 안내돼 있듯이 몹시 많은 옵션이 있음에도 대부분 매우 직관적이라는 점에 안도하며 일단 설치·적용해봤습니다.

테마 적용 모습입니다.

일단 깔끔하기는 한데, 그다지 특색이 없습니다. 앞으로 설정을 내 맘에 꼭 맞게 바꿔나가볼 생각입니다.

설정을 하려고 했더니 나오는 화면과 설명이 재밌습니다.

패닉에 빠지지 마랍니다.

Suffusion 테마를 설치하고 나면 ‘테마디자인’ 탭 아래가 아니라 독립적인 Suffisuion 탭이 생깁니다. 여기에는 크게 Instructiion, Visual Effects, Blog Features, Templetes, Sustom Types 이렇게 4개 하위 카테고리가 나옵니다 일단 introduction 탭에서는 손봐야 할 것이 없습니다. welcome, upgrade, Export/import, FAQs로 구성돼 있어 설정 때 참고할 내용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Visual Effects 카테고리는 다시 테마 등 10개의 하위 카테고리라 세분화 돼 있습니다. 블로그 디자인을 담당하는 곳이지요. 테마도 다양합니다. 나는 그 중 ‘Gray Shade 1 on a light theme’를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제시된 테마 컬러를 원하는 색상으로 바꿀 수도 있다고 하네요.

하위 카테고리를 죽 훑어보면서 느낀 것은 같은 Suffusion 테마를 썼다고 하더라도 전혀 다른 테마인 것처럼 보일 수 있겠구나 하는 놀라움과 지금까지 다른 테마를 쓰면서 폰트셋이나 블로그 폭 같은 것을 바꾸려고 style.css를 숱하게 손보고 했는데 이건 이처럼 손쉽게 만들어뒀구나 하는 고마움이었습니다.

특히 사이드바 갯수와 위치를 내가 정할 수 있고, 헤더와 푸터에도 사이드바를 배치할 수 있는 기능 등 정말 맘에 드네요. 사실 지금까지 사이드바를 2개로 하게 돼 있는 테마는 본문 폭이 좁아 맘에 안들었고, 사이드바 1개짜리 테마는 사이드바 길이가 너무 길어져 싫고 그랬습니다. 사이드바 2개에 본문 폭이 650픽셀 정도로 맞춰볼 생각입니다.(오늘은 테마 소개가 목적이니만큼 이것저것 적용시키는 것은 나중에 할 생각입니다.)

Blog Features 카테고리는 블로그의 세부 사항을 13개의 하위 카테고리로 나눠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플러그인을 써서 구현했던 기능을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기능도 있어보입니다. 대표적인게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이지 싶네요. 테마 자체에 SEO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다양한 탐색이 필요한 카테고리입니다.

그외에도 Templetes와 Custom Types 카테고리가 있는데, 대충 훑어만 보고도 질립니다. 이 많은 속성을 전부 내가 이해하고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을까 싶은 것이죠.

하여튼, 당분간 이 테마를 붙들고 씨름해볼 요량입니다. 그리고 의미있는 설정변경이 있다면 따로 포스팅도 할 것입니다. 변화를 기대해 주세요^^

디지로그

경남도민일보에서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체육부에 와서 경남FC, 내셔널리그 등 축구를 담당하고, 겨울시즌에는 창원LG세이커스 농구도 담당합니다. 물론 전국체전이나 각종 아마추어나 학교스포츠도 맡아 합니다. 원래는 뉴미디어, IT 등에 관심이 많고, 그에 따른 글을 많이 썼습니다.

1 Response

  1. jgija 댓글:

    [블로그 새글] 공짜지만 강력한 Suffusion 테마 http://digilog4u.com/?p=2959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