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백업 방법 총정리 ③

트위터 백업 방법 총정리 ①, 트위터 백업 방법 총정리 ② 두 글에 이어서 포스팅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트위터에서 내가 쓴 모든 트윗 중 디엠을 제외한 트윗, 멘션, 알티, 리플을 블로그에 백업 받는 방법입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파란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파란블로그로 백업

파란 블로그가 폐쇄됐습니다. 따라서 파란블로그로 백업도 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파란도 블로그 서비스를 합니다. 파란 계정이 있다면 바로 만들면 되고요, 없더라도 회원 가입하면 되니 큰 걱정은 없습니다. 파란 블로그는 블로그 기능만으로 봤을 때 썩 좋지는 않습니다. 스킨이나 애드온 같은 것도 많이 모자랍니다.

그러나 딱 한가지 기능만은 끝내주는데, 그게 오늘 소개할 트위터 백업 기능입니다.

파란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아래 그림처럼 나옵니다. 여기서 ‘트위터글 가져 오기 ‘사용함’으로 해주고 계정 설정만 하면 됩니다.

환경설정 들어가면 ‘트위터 계정 연결하기’가 나옵니다. 당근 연결해줘야겠죠.

익숙한 화면이죠? Allow 당근입니다. 그러고 나면 몇가지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리플을 포함할 것인지, 트윗 시간을 포함 할 것인지 등을 정해주면 됩니다. 그 밖에도 몇가지 블로그 정책을 결정하고 정해줘야 합니다. 저는 비공개로 해두고 있습니다. 즉 나만의 보관 창고로 쓰는 것이지요.

  • 익일 01:00~04:00 사이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 하루 최소 1개 이상의 트윗이 있어야 게시물로 발행됩니다.
  • 설정을 변경하면, 이후에 작성되는 게시물에만 바뀐 설정이 적용됩니다.
  • 트위터 설정의 문제 등으로 트위터글 가져오기를 3회 이상 실패하면, 자동으로 연결이 해제됩니다.

파란 측의 설명입니다.

아, 파란 블로그에는 다른 블로그로 동시발행 기능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파란 블로그 포스트를 전체 공개로 설정했을 때 구동되는데, 트위터 백업을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로 동시 발행하게 하려 했더니 안되더군요. 직접 파란 블로그에 작성한 포스트는 잘 넘어가는데 트위터 백업은 안되는 걸 보니 일부러 막아놓은 것 같았습니다.

twitter tools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twitter tools 플러그 인으로 손쉽게 블로그로 백업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2.4 버전이 나와있네요. 설치 방법은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관리자 모드에서 플러그인 추가하기>업로드를 통해 압축파일을 그대로 업로드 한 뒤 활성화 해주면 됩니다.

이걸로 백업 받으려면 트위터에 개발자로 등록하고 개발자 코드를 받아야 합니다. 오래 돼서 기억이 가물가물하고, 저는 이미 설치가 돼 있어 어떻게 등록하는지를 스샷으로 보여드리지는 못하겠네요.

약간의 삽질만 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하여튼 트위터에 개발자로 등록 후 블로그의 플러그인 twitter tools setting 페이지에서 Twitter Username, Consumer Key, Consumer Secret, Access Token, Access Token Secret 등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트위터 개발자 환경에 전부 있습니다. 그걸 복사해서 붙여 넣어주면 되지요.

그러면 익숙한 트위터 커넥터가 나타나면 동의해주면 일단 블로그 글을 트위터로 보내거나 트위터를 블로그로 백업 받을 준비는 다 된 겁니다.

환경설정에서 위쪽에 있는 것은 모두 no로 설정했습니다. 블로그 글을 트위터로 보내는 기능은 networkblog를 통해 하고 있으므로 쓸 일이 없고, 트윗을 일일이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도 불필요하고 등등 해서 위쪽 기능은 안 씁니다.

설정페이지 아래쪽에 보면 Experimental 설정이 있는데요, 여기서 백업 방법을 정해주면 됩니다.

위쪽 create a daily digest blog post from your tweets? 부분은 매일 블로그를 백업 받는 옵션입니다. 저는 1주일 단위로 백업 받고 있으므로 no 라고 했습니다. 매일 받으려면 여기서 yes로 해주고 그 아래쪽에 create a weeekly digest blog post from your tweets? 말 그대로 주마다 백업하는 옵션입니다. yes로 해주고 백업할 요일과 시각을 정해주면 됩니다. 그 아래쪽 title은 블로그 포스팅 제목을 정해주는 것입니다. %s 는 백업한 날짜를 자동으로 입력해주는 옵션이고요.

그 아래쪽은 새 트윗을 맨 위로 할지 오래된 트윗을 맨 위로 할지 정하는 것인데 나는 새 트윗이 맨 위로 오게 설정해두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트위터 백업 방법에 대해 여러 가지를 설명했는데, 최종 결론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쓰고 있다면 twitter tools를 쓰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입니다. 아니라면 파란 블로그를 만들어 백업 받고 그 내용을 내 블로그로 퍼 나르는 수밖에 없습니다.

디지로그

축구가 좋은 축구입니다.

2 Responses

  1. 댓글:

    파란은 서비스는 종료했네요ㅠ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Justin 댓글:

    흐으으음…. 저는 이상하게도 매일 오는게 안되던데… 어디 다른 부분을 손봐줘야 하나요? ㅡㅡ?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