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댓글 시스템 드뎌 정상 작동

20여일 전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운영되는 이 블로그에 페이스북 댓글 시스템을 장착하고 테스트를 하던 중 오류가 생겼습니다. 원인을 알아보려했지만 다른 일로 바쁘다보니 그동안 방치해두고 있었네요.

어제밤에야 겨우 짬을 내서 정상화 시켰습니다. 그러면서 이전까지 쓰던 Disqus 댓글 시스템과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까지 비활성화하면서 포스팅 아랫도리를 깔끔하게 정리하기까지 했네요.

일단, 설치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쓴다는 가정하에서 쓰는 글이므로 관련 없다면 패스하는 쎈스 ㅋ

플러그인에서 ‘facebook comment’로 검색하면 여러개가 나오는데 나는 세가지로 테스트했습니다. Facebook Comments, Facebook Comments for WordPress, WP-FB-Comments 이렇게 셋입니다.

셋 다 페이스북 개발자로 등록해야 쓸 수 있습니다. 아마 다른 페이스북 댓글 플러그인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짐작합니다. 앱 이름 정하고(facebook 라는 말은 쓸 수 없습니다. 한글도 됩니다.) 약관 동의한 다음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버튼 누르면 보안 문자 확인창이 나타납니다. 정확히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애플리케이션 정보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한참을 헤맸는데요, 왼쪽의 About 탭은 기본 정보가 들어있구요, 중요한 게 Web Site 탭입니다. 여기에 보면 애플리케이션 ID와 application secret 코드가 보이구요, 그 아래 site URL과 site domin 입력창이 있습니다. URL은 반드시 적어줘야 합니다. http 까지 포함해서요. 그런 뒤 저장하면 개발자 등록은 완료된 것입니다.

그러면 앱ID API키, 앱 시크릿 코드 세가지 정보를 복사해서 메모장 같은데 붙여넣어놓고 작업해도 되고, 아니면 브라우저 새 탭에서 블로그의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로 가면 됩니다.

세 가지 플러그인에 입력해야 할 정보는 조금씩 다른데요, Facebook Comments 요녀석은 페이스북에서 만든 것 같은데, 앱ID만 넣어주면 되고, WP-FB-Comments 요녀석은 세가지 다 입력해야 합니다. 나는 Facebook Comments for WordPress 요녀석을 쓰는데, 여기는 앱 ID와 시크릿코드 두가지만 넣으면 되더군요. 이렇게 환경설정 후 저장하면 기본적인 댓글 시스템은 장착됐습니다.

이제 최적화가 남았는데요, 이건 플러그인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내가 쓰는 Facebook Comments for wordpress를 놓고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두가지도 비슷해 크게 손볼 일은 없더군요.

Enable/Disable Facebook’s New Comment System 이녀석은 new로 선택하고 그 아래 체크박스튼 해제합니다.

Basic Settings 요녀석은 앱ID와 시크릿코드를 넣은 뒤 Include Facebook…, Hide WordPress Comments…, Combine WordPress…, Show the Dashboard… 이 네개 옵션은 체크해주고 나머진 해제합니다. 두번째는 워드프레서 기본 댓글 기능을 끄는 것인데, 여기서 껐더니 Disqus, Facebook Comments, WP-FB-comments 등 다른 소셜 댓글 시스템까지도 표출되지 않더군요.

Just added Like Button Settings 요녀석은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넣는 옵션인데요, 두가지 방법이 있네요. 저는 따로 손보지 않고 왼쪽 것으로 선택해서 쓰고 있습니다. 디폴트로 왼쪽 것이 선택되네요.

Notification Settings 여기서는 댓글 달렸을 때 메일 받는 기능인데요, 페이스북 user ID를 입력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유 주소로 페이스북을 쓰고 있어 userID를 못찾는 사람들이 있던데요, 자신의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주소표시줄에 숫자가 죽 나옵니다. id=숫자로 된 주소에서 숫자만 떼서 입력하면 됩니다.

Comments Box Settings 여기서는 “Facebook Comment:”로 돼 있던 박스 상단 텍스트를 “얼숲(페이스북)에 댓글을 남겨 주세요”로 바꿨습니다. 물론 Display the Facebook comments title를 체크해줘야 노출되겠죠, 포스트 갯수는 10개로 했고, 코멘트박스 폭은 500픽셀로 했습니다.

그밖에 다른 옵션은 손대지 않고 그냥 저장해서 쓰고 있습니다.

디지로그

경남도민일보에서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체육부에 와서 경남FC, 내셔널리그 등 축구를 담당하고, 겨울시즌에는 창원LG세이커스 농구도 담당합니다. 물론 전국체전이나 각종 아마추어나 학교스포츠도 맡아 합니다. 원래는 뉴미디어, IT 등에 관심이 많고, 그에 따른 글을 많이 썼습니다.

1 Response

  1. 박경한 댓글: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