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여기서 테스트 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열풍이 대단합니다. 서울시, LG전자 등이 도입하면서 국내에서도 바람이 거세지만, 해외에서도 콘텐츠 관리 플랫폼(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로서 각광 받고 있네요. (copyright 정성인 & digilog4u.com)
이미 3년 가까이 미국 호스팅 회사인 블루호스트를 통해 이 블로그를 운영해오고 있지만, 참 멘땅에 헤딩도 많이 했습니다. 거의 모든 작업을 구글링을 통해 했고, 그러면서 조금씩 실력도 늘곤 했습니다.
그러던 차에 워드프레스를 잘 모르는 사람도 손쉽게 워프 블로그를 테스트하고 운영해볼 수 있는 공짜 호스팅이 생겼군요. 미국에서 유명한 호스팅 첩체인 호스트웨이가 한국에 론칭한지도 제법 됐는데요, 이번에 무료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게끔 클라우드 서버를 무료 호스팅 합니다.
호스트웨이 클라우드 서버 설명 화면.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가보면 상세히 설명돼 있으므로 조금도 겁 먹지 말고 도전해 보세요. 회원 가입하고 앞 문서에 설명된대로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뚝딱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생성돼 있을겁니다. 참고로 내가 해본 바로는 회원가입할 때 휴대폰 번호와 주민번호로 본인인증을 받아야 하기는 하지만, 메일 주소만 달리 쓰면 계정을 또 만들 수 있더군요. 하지만 굳이 중복 계정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얼마든지 가상화를 통해 계정 하나에 여러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나는 실수로 무료 호스팅 서버를 삭제했는데, 한 계정당 무료 호스팅 서버는 하나라고 해서 새로 계정을 만들었을 뿐입니다.)
오늘 포스팅 목적은 클라우드 서버에 무료 호스팅을 통해 여러개의 블로그를 단일 서버에 가상화로 운영하는 방식을 설명드리고자 함입니다. 실제 나는 호스트웨이 클라우드 서버 한대에 http://jangamjae.com, http://freejsi.com, http://janguonline.net 세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설치 완료했고, 역시 같은 서버에 다음세대재단에서 무료 배포하는 메타블로그 툴인 블로그라운지를 설치하려고 준비중입니다.
일단 단일 서버에 여러개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아파치 설정에서 가상 서버를 지원해주게 해야합니다. 위 호스트웨이 설명에 있듯이 아파치 환경설정 파일인 httpd.conf 파일에서
#Include conf/extra/httpd-vhosts.conf
앞의 #을 제거해서 활성화시켜 줘야 합니다.
이어 가상호스트 설정파일인 httpd-vhosts.conf 를 만져줘야 합니다.
대체로 아래와 같은 내용입니다.
<VirtualHost *:80>
ServerAdmin webmaster@dummy-host.example.com
DocumentRoot “/usr/local/apache2/docs/dummy-host.example.com”
ServerName dummy-host.example.com
ServerAlias http://www.dummy-host.example.com
ErrorLog “logs/dummy-host.example.com-error_log”
CustomLog “logs/dummy-host.example.com-access_log” common
</VirtualHost>
이 내용에 대한 설명은 호스트웨이 설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운영하려는 블로그나 사이트 숫자맞큼 위 내용을 되풀이해서 넣어주면 되는데, 한가지 주의할 점은 맨 처음 블로그나 사이트 말고는 이후 추가되는 블로그나 사이트 설정에서는 ServerAlias 부분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이 설정은 aaa.com 으로 접속할 때 자동으로 http://www.aaa.com 으로 연결해주겠다는 정의인데, 두번째 사이트부터는 적용되지 않더군요.
한꺼번에 httpd-vhosts.conf를 변경하려 들지 말고, 사이트 추가할 때마다 변경하는 것이 오타나 도메인이름, 유저이름 등에서 헛갈리지 않아 좋겠습니다.
가상호스트 설정이 끝나면 사용자를 추가하고(사용자명과 운영할 사이트 주소 등은 일치하지 않는 것이 보안상 유리합니다) 그에 맞춰 DB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그 내용은 호스트웨이 설명을 참고하세요. 사이트나 블로그 추가할 때마다 되풀이해서 작업해주면 됩니다. 물론 mysql DB를 쓰지 않고 사이트를 구축한다면 sql 설정은 건너뛰셔도 됩니다.
이렇게 해서 현재 서버 하나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3개 설치 성공했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아니고, mysql을 사용하는 블로그 라운지 설치를 진행중입니다. 블로그라운지는 뭔가 자꾸만 오류가 생겨 성공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곧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처음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해보고 싶다는 사람을 보면 서비스형인 워드프레스닷컴에서 먼저 테스트해볼 것을 권하곤 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어떤건지 제대로 파악도 못한 상태에서 덜컥 호스팅 비용 지불하고 도메인 구입하는 등 비용을 들인 뒤 못하겠다고 두손 두발 다들고 나자빠지는 상황을 피해보자는 취지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호스트웨이 클라우드 서버 무료 호스팅 기회를 활용한다면 재미있는 테스트와 실험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