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nthink pro에서 RSS를 PDF로 변환하는 스크립트
Windows에서 맥으로 갈아탄지 딱 1년 됐습니다. 아직도 불편한 점이 많고(Windows 환경을 완전히 끊을 수 없다 보니 ㅠㅠ;) 어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맥을 쓰면서 가장 좋은 것은 그야말로 ‘생산성’을 높이기에 좋은 툴들을 (Windows에 비하면) 매우 저렴하거나 공짜로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맥으로 옮겨 타고 필수 앱이 된 게 몇 개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공을 들이는 게 devonthink pro입니다. 이건 개인용 데이터베이스 앱인데, 맥용 앱이 생산하는 대부분 파일 형식은 물론 Windows 환경의 오피스 파일들까지도 따로 뷰어 없이 다 읽을 수 있는 데다 스마트 폴더 기능을 이용해서 DB 안에 들어있는 온갖 잡다한 파일들을 내가 원하는 것만 골라서 따로 폴더를 만들어 본다거나 devonagent와 결합해서 웹상의 모든 검색을 심지어 구글보다도 더 깊이 있는 검색을 하고 이를 DB화 하는 것까지 정말, 사용자의 능력에 비례해서 큰 능력을 발휘하는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DB야 평소 따로 관리하지 않아도 되고, 필요한 게 있으면 차곡차곡 쟁여놓으면 나중에 필요할 때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해서 활용할 수 있으니 좋은데, 데본씽크로 RSS 피드를 구독하다 보니 어려움이 제법 있네요. 다행히 전체 글을 RSS로 발행해준다면 그나마 나은데 요약문만 RSS로 발행하는 예도 많죠. 또 한 가지는 특히 블로그 같은 경우 언제 폐쇄될지 알 수 없는지라 지금 필요할 것 같아 DB에 넣어뒀지만, 나중에 해당 블로그가 폐쇄되고 나면 해당 글을 읽을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생각한 게 이걸 PDF로 만들어 DB에 넣자는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크롬이나 사파리용 즐겨찾기를 제공하므로 웹 서핑 중 필요하다 싶은 웹페이지는 언제든지 바로 PDF로 만들어 데본씽크 DB로 넣을 수 있지만, RSS를 읽다가 PDF로 만들려면 다시 이를 브라우저에서 띄워야 하는 불편이 있다는 겁니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던 차에 마침 페이스북 맥매니아 그룹에서 김종민 님이 RSS 피드를 PDF로 변환해주는 스크립트를 짜서 공개했습니다. http://reevid.tistory.com/179 참고. 김종민 님과 페이스북에서 채팅까지 해가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고, 실제 5000개 가까이 되는 피드 중 3000개 넘게 이 스크립트로 PDF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중 하나가 원인이라고 보는데, 스크립트 실행 도중 강제종료를 했고, 스크립트 내용 중 일부를 수정하기도 했습니다. 이후로는 변환이 안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데본씽크를 완전히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거나 아예 맥 자체를 재부팅 해보기도 했지만, 해결이 안 됐습니다. 답답하던 차에 데본씽크 스크립트 전체를 살펴보게 됐는데 우연히 데본씽크에서 해당 스크립트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물론, 김종민 님 스크립트하고는 조금 달랐지만, 잘 변환시키더군요.
데본씽크 스크립트 메뉴에서 more scripts 메뉴 눌러 나오는 두번째 페이지에 보면 Convert URLs to PDF documents라는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이걸 추가하면 스크립트 메뉴> Download 아래에 등록되는군요.
이제 피드 목록에 들어가서 모든 피드를 선택한 후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전부 PDF로 변환시켜 주네요.
두어가지 아쉬운 점은 변환 속도가 정말 젬병이라는 것하고, 변환했을 때 원래 피드 날짜는 없어지고 변환한 시점의 날짜로 저장된다는 것입니다.
하여튼 오래된 피드야 어쩔 수 없다 치고, 하루 한 번씩만 실행해주면 되겠네요.
여기까지 오는 데는 김종민 님 도움이 컸습니다. 고맙습니다.
아울러 김종민 님께 부탁드립니다. 페북 채팅에서 대화 나눴듯이 데본씽크에 스크립트 등록하지 않고 애플 스크립트 편집기에서 스크립트를 실행한다면 주기적으로 실행한다는 등 몇가지 가능성이 보인다 했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좀 더 개선되고 막강해진 스크립트를 개발해 주십사 하고^^ 학수고대하겠습니다.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