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7 결정적 오류-iWorks 한글입력

학수고대했던 iOS7 업그레이드가 지난 추석 연휴 중에 있었습니다. 집에 있는 아이폰, 아이패드 4대를 모두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솔직히 말해 아이콘이 좀 심하게 심플해지면서 내 눈에는 썩 좋아보이지는 않았지만, 그밖에 여러 기능이 대폭 개편됐기에 90% 이상 만족했습니다. 특히 아이패드에서는 표준 QWERTY 자판을 쓰는 데 불편이 없지만, 아이폰 좁은 화면에서 입력하려면 오타가 자주 나곤 했는데, 이번에 천지인 입력기를 지원하게 돼 반가왔습니다. 물론, 그동안 QWERTY 자판에 적응이 돼서인지 천지인 자판이 오히려 낯설긴 했지만 말입니다.

그런데 이번 iOS7 한글 입력에 결정적인 오류가 있었습니다. 보통 때는 아무 문제 없지만, 애플이 iPhone 5c와 5s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기로 한 iWorks 엡에서 한글 입력에 문제가 있더군요. Pages, Keynotes, Numbers 모두 마찬가지였습니다.

한글은 기본 구성 원리가 초성+중성+종성입니다. 받침이 없는 글자는 종성이 없는 것이고, 중성은 모음 두개나 세개를 합쳐 글자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가, 도 따위는 종성이 없는 글자이고, 웬, 꽥 따위는 중성으로 모음이 2개 들어간 글자입니다. 이처럼 한글은 한 글자를 이루기 위해 많게는 shift 키를 빼더라도 키보드 4개를 눌러야 할 때도 있지요.

그런데 이번 iOS7 업데이트하고부터 iWorks 앱에서 한글을 입력하려 하면 2버튼으로 이뤄지는 글자 말고는 죄다 풀어 써진다는 거였습니다.
이를테면 ‘를’을 입력하려 하면 ‘르ㄹ’로, ‘각’을 입력하려 하면 ‘가ㄱ’ 이런식이었습니다.

천지인 입력을 하려면 더 몬제였는데요, ‘였’을 입력하려 하면 ‘ㅇ:ㅣㅆ’ 이런식이었습니다.

iOS7 환경에서 Pages에 한글 입력한 모습. 둘 다 ‘천지인입력’이라는 글자를 윗줄은 천지인 입력기로, 아랫줄은 QWERTY 자판으로 입력한 모습.

애플이 어서빨리 이 문제를 해결한 패치를 내놨으면 좋겠습니다.

디지로그

경남도민일보에서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체육부에 와서 경남FC, 내셔널리그 등 축구를 담당하고, 겨울시즌에는 창원LG세이커스 농구도 담당합니다. 물론 전국체전이나 각종 아마추어나 학교스포츠도 맡아 합니다. 원래는 뉴미디어, IT 등에 관심이 많고, 그에 따른 글을 많이 썼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