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분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트랙백 복사 링크 넣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쓰다보면 티스토리나 이글루스 같은 툴에 비해 불편한 것이 트랙백 주소를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워드프레스는 트랙백과 핑을 같이 취급하는데, 누군가가 내 글에 트랙백을 달려고 해도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의 트랙백 주소는 ‘그 글의 주소/trackback’입니다만, 이걸 모르는 사람은 트랙백 주소를 알 방법이 없죠.

이때 워드프레스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php 함수인 pings_open()과 trackback_url()를 적절히 활용하면 게시글에 트랙백 주소 자동복사 기능을 넣을 수 있습니다.

우선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테마 편집기로 들어갑니다. 대체로 자신의 블로그 주소/wp-admin/theme-editor.php가 경로입니다. 여기서 single.php를 편집합니다. 아, 편집 전에 반드시 백업을 해두시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그다지 길지 않으므로 드래그해서 복사하고 메모장 같은데 저장해두면 됩니다.

테마 편집기로 single.php를 편집하는 모습.

아래 내용을 single.php 파일의 가장 앞쪽에 있는 <?php get_header(); ?> 아래쪽에 붙여넣어 줍니다.


//

다음으로 적당한 위치에 ‘트랙백 주소 복사하기’ 내용을 집어넣었습니다. 저는 댓글란 바로 위로 정했습니다. 보통 single.php에서 coment_template, 또는 coments_template 함수가 있는 곳이 댓글 부분이므로 그 위쯤에 넣으면 될 듯합니다. 제가 사용한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꼭 그 위치가 아닐지라도 코드를 보면 대충 어느 위치인지는 짐작할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의 트랙백 주소 복사하기 : ">
 

이제 블로그 글을 열면 댓글란 위쪽에 트랙백 주소 복사 링크가 배치돼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트랙백 복사 링크가 들어가 있는 모습.

한가지 단점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그밖의 다른 브라우저에서 구현 방식이 약간 다르다는 겁니다.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트랙백 링크 클릭했을 때 모습.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트랙백 링크 클릭했을 때 모습.

익플에서는 바로 주소가 복사되지만,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Ctrl+C로 복사를 해줘야 한다는 불편이 있습니다.

디지로그

축구가 좋은 축구입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