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마크다운 활용 1

워드프레스로 블로깅을 하는 이유 중에는 마크다운1으로 글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웬만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최소한의 HTML2 문법과 구조는 알고 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게 버전별로 조금씩 차이도 있고, 브라우저 환경도 많이 타고 해서 참 골치아픈 녀석이죠. 하지만 마크다운은 \ ` * _ | { } [ ] ( ) # + - . ! ~ ^ 등 20개 안쪽의 특수문자만으로도 HTML 코드 하나 없이 웬만한 서식 꾸미기 등이 가능합니다.

이 글도 내 환경에서 <del> </del> 같은 마크다운으로 구현이 안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마크다운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크다운 문법에 대해서는 구글링 해보면 자세한 설명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크다운 문법도 여러 버전이 있는데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이에도 상이점이 있어 어떤 것은 적용되기도 하고 어떤 것은 안되기도 해 어려움이 많습니다. 또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도 어떤 플러그인을 쓰느냐에 따라 사용 코드가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의 내 환경3에서 적용되는 마크다운 문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따라서 이 글은 한 번에 완결하지 않고 수시로 보완해나갈 계획입니다.

문장 강조

문장 중 일부분 강조하는데는 *, **, *** 이 셋을 씁니다. 또는 _(언더바)를 한개에서 세개까지 써도 같은 효과를 냅니다.


강조하려고 할 때 *기울여 쓰기* (_기울여 쓰기_) 또는 **굵게 쓰기** (__굵게 쓰기__), ***굵게 기울여 쓰기***(___굵게 기울여 쓰기___)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강조하려고 할 때 강조할 부분을 위 기호로 감싸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나 _와 강조할 부분 사이에 공백이 있으면 안됩니다. * 강조 * 이런건 안된다는 거죠. 이렇게 쓰면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기울여 쓰기 (기울여 쓰기) 또는 굵게 쓰기 (굵게 쓰기), 굵게 기울여 쓰기(굵게 기울여 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링크 걸기

블로그 글을 쓸 때는 내부나 외부, 심지어 글 내에서 특정 위치로 점프하는 기능까지 다양한 링크를 활용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링크는 [링크](http://example.com “링크제목”) 이렇게 표현합니다. 그러면 결과는 링크. 이렇게 나옵니다.

참조링크라는 것도 있습니다. 본문에는 링크가 들어간다는 선언만 해주고 글을 다 작성한 뒤에 이런 링크들만 따로 모아서 정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쓰면 됩니다. [링크1][1] 과 [링크2][2]. 그리고 문서의 아무곳에나 아래 내용을 넣어줍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와 :는 사이에 공백 없이 꼭 붙어있어야 합니다.

[1]: http://example.com/ “링크제목1”
[2]: http://example.org/ “링크제목2”

그러면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링크1링크2.

이 참조링크와 각주가 같은 점은 문서 내 어디에 있어도 관계없다는 점입니다. 다른 점은 각주는 문서 맨 아래쪽에 정리돼서 표출되고 원래 주석이 달린 곳으로 돌아가는 링크가 달리는 반면, 참조링크의 참조부분은 문서 내에서 따로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URL 만으로 링크를 할 수도 있습니다.다고 하는데 내 환경에서는 적용되지 않는군요.

<http://digilog4u.com&gt;

<jsigija@gmail.com>

취소선

글을 적다가 보면 ~~취소선~~처럼 아니라는 표시를 해주고 이어서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거나, 아니면 예전에 쓴 블로그 글이 환경이 바뀌면서 틀리게 된 경우, 그것을 그냥 지우고 맞는 내용으로 적을 수도 있지만, 기록을 남기려는 차원에서 틀린부분을 ~~취소선~~으로 표시하고 바뀐 내용을 적어넣을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젯팩 환경에서 마크다운으로 취소선은 ~~ 이걸 앞뒤로 넣어주면 됩니다.

~~취소선~~ 이렇게 하면 ~~취소선~~ 이렇게 표현됩니다.

쩝, 취소선 넣는 것은 확장 문법이라서 워드프레스+젯팩 환경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더구나 <del> </del> html 태그도 작동하지 않네요. 이건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편에는 리스트 작성법과 각주, 인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한꺼번에 완성하지 않고 글타래로 계속 이어갈 생각입니다. 단순히 여기저기 찾아보고 글을 쓰는 것도 좋겠지만, 내가 마크다운 문법을 손에 익히고 그 과정에서 경험을 함께 쓰는 것이 뒤에 따라오는 이들에게 도움이 더 되겠기에 그리합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마크다운 활용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마크다운 활용 2


  1. markdown. 일반 텍스트와 특수문자로 구성된 글을 HTML로 바꿔주는 문법의 일종 
  2. Hyper Text Markup Language. 
  3. wordpress 4.5.2 한글판에 Jetpack by WordPress.com 4.0.2 환경입니다. 

디지로그

축구가 좋은 축구입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