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한글 입력 오류

일반적으로 쓰지 않는 조합이다 보니 발견이 안되고 있었나보다. ios 한글 입력 시스템에 오류가 있었고, 답답해하다가 오늘에야 애플코리아에 제보를 했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고, 수정 여부를 피드백해주겠다고 약속했다.

iOS 12.1(16B92) 버전 아이폰과 아이패드, 그리고 iOS 10.3.3(14ㅎ60) 버전에서 동일한 증상이다. 한글 입력 창에서 ‘ㅏ ㅠ ㅣ’를 연속해서 입력하면 ‘ㅏㅠㅣ’ 이렇게 입력돼야 하는데, ‘ㅑㅝ’로 입력되고 있다. ‘쥬ㅣ’라고 입력했는데 ‘줘’로 나타나는 것이다.

한글 모음 구성 원리를 따지면 왜 그리 됐는지는 대강 알 것도 같다. 한글은 천(ㅣ) 지(ㅡ) 그리고 인(아래아)으로 모음을 만들어냈다. 천+인은 ‘ㅏ’이고, 인+지는 ‘ㅗ’ 식이다. 지+인+인이면 ‘ㅠ’가 되는데 ‘지+인+인+천’이면 ‘ㅝ’가 된다.

한데 이게 ‘지+인+인’과 ‘천’을 쓴 것이라면 ‘ㅠㅣ’가 돼야한다. 뒤의 조합은 한글 표기에 쓰이지 않는 것이므로 앞의 것으로 해석해서 표시해주는 오류가 아닌가 싶다.
이런식으로 천지인에 조합한 모음만으로 iOS 기기에서 다양한 입력 조합을 시도해봤는데 더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다른 오류는 발견하지 못했다.

내가 이런 오류를 발견하게 된 것은 맥의 ‘키보드>텍스트’에 있는 대치어를 활용하는 과정에서다. 글을 쓰다 보면 한글과 영문 자판을 오갈 일이 많은데, 내 일 특성상 그렇게 되풀이 되는 패턴이 있다. 그래서 아예 한글로 주룩 입력하면 필요한 부분을 자동으로 영문으로 바꿔주는 기능을 쓰고 있다. 특히 이 기능은 맥이든 ios든 한군데서만 설정해두면 iCLOUD로 연동된 모든 기기에서 함께 쓸 수 있어 무척 편리한 기능이다.

앞에 예로 든 ‘ㅏㅠㅣ’은 한국프로농구연맹 ‘KBL’을 입력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iOS 오류로 인해 ‘ㅏㅠㅣ’와 ‘ㅏㅝ’를 동시에 등록해서 써야 한다. 알고보니, 아예 두개를 다 등록해두니 쓰는데 불편은 없지만, 오류는 오류이므로 어서 바로잡아줬으면 좋겠다.

디지로그

축구가 좋은 축구입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