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live writer로 티스토리 블로깅하기

오늘 재밌는 기능을 발견했습니다. 따지고 보면 그다지 신기한 것은 아니지만, 하여튼 원격으로 블로깅이 된다니 자칭 ‘어리 어댑터’로서 안해 볼 수 없죠.

  1. 우선 windows live writer를 다운 받아야죠.

  2. 설치 과정은 따로 저장해두지 않았지만 뭐 그다지 어렵지 않으니 쉽게 할 수 있을겁니다. 단지, 처음 블로그를 등록할 때 몇가지 주의할 게 있습니다.

하나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모드->환경설정->기타설정에 가서 ‘BlogAPI를 사용합니다’를 체크해주고 저장해야 합니다. 이게 설정돼 있지 않으면 아래 작은 그림처럼 오류가 나면서 등록이 안됩니다.

라이브 라이터를 처음 실행하면 웹로그를 등록해야 하는데 그다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블로그 종류에서 ‘기타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하고 나머지는 시키는대로 주~욱 따라 확인 클릭만 해주면 됩니다.

3

 

또 한가지 좋은 점은 멀티 블로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도구 표시줄에 보면 ‘웹 로그’가 있는데 여기 누르면 ‘웹 로그 계정 추가’가 있는데 여기서 등록하면 됩니다. 나는 내 개인 블로그와 팀블로그 두 개를 티스토리에서 쓰고 있는데, 둘 다 등록이 되네요.

  1. 이제부터 라이브 라이터로 글 쓰고 사진 넣고 동영상 넣고 지도 표까지 넣어가며 편집하면 됩니다.
지도 보기도 되는데, 이건 좀 거시기 하네요. 썩 빼어난 기능이라고 보이지는 아니하옵니다~

표 기능은 그나마 괜찮아 보이구요.

이렇게 표도
넣을 수 있구요 이처럼 표에 사진도 넣을 수 있네요.

동영상은 이렇게 됩니다.

http://flvs.daum.net/flvPlayer.swf?pwidth=502&pheight=399&vid=1ynb6UacoDE$

미리 다른 곳에 동영상을 업로드 하고 주소를 붙여넣어야 하기에, 티스토리에서 그냥 동영상 올려가며 포스팅 하는데 비해 조금 불편합니다.

편집화면인데요, 아래쪽에 카테고리, 키워드, 태그, 출처, 트랙백 등등 여러 정보 입력창이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되네요.

또 불편한 것인데요, 티스토리에서 바로 편집할 때는 다음 블로그뉴스로 내보내기와 이올린으로 보내기를 바로 할 수 있는데, 원격으로 포스팅 하려니 그런 기능이 지원 안되네요. 결국은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로긴해서 설정해야 한다는… ㅠㅠ 안습입니다.

  1.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장점 단점
사진 등을 넣을 때 위지윅 기능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다. 동영상은 따로 업로드한 뒤 입력해야 한다.
윈도 어플리케이션에 익숙한 사람은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 글꼴, 단락, 배치 위치 등을 익숙하게 처리할 수 있다. 다음 블로그뉴스, 이올린 등에 바로 보내기가 안된다. 또, 게시하면 티스토리에서 공개만 되고 발행은 되지 않는다.
표 편집이 수월하다. 드래그 앤 드롭 기능도 꽤 괜찮다. 지도 넣기 기능은 그다지 뛰어나 보이지 않는다.
트랙백 주소를 한번에 여러개, 편집하면서 바로 삽입 가능하다.

지금 이 포스트가 라이브 라이터로 작업한 것입니다.

디지로그

경남도민일보에서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체육부에 와서 경남FC, 내셔널리그 등 축구를 담당하고, 겨울시즌에는 창원LG세이커스 농구도 담당합니다. 물론 전국체전이나 각종 아마추어나 학교스포츠도 맡아 합니다. 원래는 뉴미디어, IT 등에 관심이 많고, 그에 따른 글을 많이 썼습니다.

1 Response

  1. SSilent 댓글:

    이번에 라이브 라이터 쓰려던 차에 좋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